본문으로 바로가기

퍼스트 서버 마신의 변경된 점 & 피드백


마신main


  지난 개선안에서 적용된 점



지난 캐스트 글에서 작성자는 여러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종합해 정리한 마신의 문제점을 제시한 적 있다. 대부분 버그들이 수정되었으며, 일부 스킬의 편의성이 개편되었다. 해당 목록은 다음 링크(캐스트 글)의 글 제목에 핑크색 처리를 했으니, 확인해보면 좋을 듯 싶다.



가장 치명적인 브레인 스톰 미적용 버그버퍼들과 함께 스킬을 사용해야 하므로, 패치 내용 중 없더라도 패치가 됐는 지 확인하기 어렵다. (인맥이 없다...)


  개선된 점 리뷰



해당 내용은 퍼스트 서버 공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퍼스트 서버가 멀어 유저들이 궁금해 할 수 있는 부분은 따로 가볍게 적었다.



  악신난무 연타 시 빨라짐



연타1연타를 했을 경우연타2연타를 하지 않았을 경우


X키 연타 시 제대로 적용되도록 바뀌었다. 연타 시 약 1초정도 빨라졌다.


  파성추 이동거리



파파성추


(→)방향 키를 누르지 않으면 조금만 간다. 파티 사냥 시 몹을 옮겨서 트롤하는 경우가 줄어들겠다.


  포메이션 버프 30초 지속



천공검


쉽게쉽게 사라지던 포메이션 버프가 30초 지속의 형태로 바뀌었다. 여기서 특히 천공검 포메이션이 데몬 지능 상승 버프와 매지션 공격속도 상승 버프가 사라졌으며, 솔져의 공격속도만 적용되게 바뀐 점이 눈에 띈다. 


지능이 상승하던 걸 삭제한 건 요즘 캐릭터들의 버프 중 힘/지능 상승이 사라졌지만, 아직 남아있던 걸 찾아 삭제한 것으로 생각한다. 그런데 매지션의 공격속도를 죽인 건 아이러니 하다.


  업데이트 내용 요약



기존의 마신은 버렸던 데몬 대신 파성추와 팬시 트위스트 등의 준수한 딜과 짧은(?) 쿨타임의 스킬들로 지속딜을 했었다. (사실 지속딜이라 할 것이 없었다.) 이에 대해 이번에 개선된 점은 기존 스킬들을 낮추고, 데몬들의 딜링을 올려 지속딜을 상승시켰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일부 스킬들의 편의성이 좋아졌으며, 몇몇 스킬들의 설명도 직관성 있게 바뀌었다.


  주 스킬들의 간접 하향



마신의 주력 스킬이였던 파성추(짤딜)가 데몬들을 강화하는 스킬을 못받게되어 하향(약 50%)되었으며, 천공검의 데몬 지능 상승 포메이션이 없어져 제노사이드 크러쉬 스킬이 하향되었다. 따라서 그로기 메타에서 순간 딜링이 낮아졌다 할 수 있겠다.


주 스킬들의 간접 하향

데몬들이 어느정도 강해진 만큼 주력 스킬인 파성추와 제노사이드 크러쉬가 하향되었다.


  남아있는 문제점 & 개선안



이전에 올렸던 글의 내용을 포함해 개선되어야 할 문제가 남아 있다.



  데몬 스킬 구조 문제



데몬티피데몬 각각 스킬과 TP가 존재한다.


데몬이 상향되었더라도 현재 데몬에게 쓸 수 있는 스킬포인트와 TP가 여유롭지 않다.


멍청한데몬놈


데몬 문제는 딜링을 기대할 수 없는 데몬들의 순딜들을 올려야 했던 것도 맞지만, 그 이전에 SP, TP 통합이 우선시 되어야 했다고 생각한다.


상향된 데몬들을 투자하기 위해 현재 하향된 파성추 및 상대적으로 딜링이 낮은 스킬들을 포기해 몇몇 데몬들을 투자하는 경우가 생길 것이다. 하지만 여전히 하위 데몬들을 투자할 포인트는 남지 않는다. 또한 순딜에 사용하는 체술 스킬들을 포기해서 데몬의 지속딜링에 투자하기엔 무모하다.


위 사진처럼 시전자가 체술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데몬들은 하던 일을 멈추고 순간이동하느라 바쁘기 때문이다. 온전한 수련 방에서의 데몬 20초 방생딜을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데몬에게 투자를 안하기도 애매하고 투자하기도 애매한 상황이다.


그리고 데몬들에게 TP를 투자하기도 어려운 상황인데, 데몬 하나하나가 상급 하급 구분 없이 2 TP씩 먹기 때문이다. 이러한 답은 간단하다. 데몬 스킬과 데몬 TP를 통합하면 될 것이다. 


※ 데몬 스킬 및 TP 레벨링 구조 개선안



소환사의 하급 정령 소환 스킬을 마스터하면, 하급 정령 스킬들이 마스터 되는 점에 착안해, 솔져 레벨링을 하면, 하위 솔져들이 레벨링 되는 형식으로 변경되어야 한다.


  전체 공격력 증가 엠블렘의 부재



현재 카오스 유저들은 그나마 강한 스킬인 제노사이드 크러쉬나 미드나잇 카니발 등의 하나의 스킬에만 영향을 끼치는 플레티넘 엠블렘을 주로 사용한다.



이는 이건 타캐릭터에 비해 플레티넘 엠블렘으로 올릴 수 있는 전체 공격력 증가 등의 마스터리가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전 직엄 엠블렘이 정리된 글을 보면 스킬을 모르는 직업을 제외 했을 때, 카오스만 플레티넘 엠블렘으로 올릴 수 있는 데미지 증가 마스터리가 없다(...마신에게 애정을...) 카오스 캐릭터 성장의 한게점이기도 하겠다.


플레티넘 엠블렘 개선안

현재 사용 가능한 스킬 중 카리스마를 패시브화 하며, 데몬 공격력 뿐만 아니라 카오스의 데미지도 증가되도록 변경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카리스마를 패시브화 하면 많은 자버프 중 하나가 줄어들기도 하겠다.


  과거에 머물러 있는 희생폭탄



희폭


희생폭탄 스킬은 과거 마신이 현역(?)이던 시절, 상급 솔져인 '빅대디'를 많이 뽑을 수 있을 때 무지막지한 효율을 낼 수 있어 하향된 스킬이다. 그때의 잔재가 희생 금지 시간인데, 쿨타임마다 희생폭탄을 써도 첫 번째는 빅대디를 날려서 어느정도 강한 딜을 낼 순 있어도, 두 번째는 약한 크레이지 스핀 정도를 차게 된다. 


또한 데몬들이 유동적이라는 문제도 있는데, 가끔 첫 번째로 젤라틴이 날아가기도 한다. 결론적으로 이번 개편으로 희생폭탄의 데미지가 올랐지만, 제대로 활용하려면 약간의 개선이 필요하다.


희생폭탄 개선안

희생 금지 삭제 및 솔져들의 포메이션 영향(랜덤한 딜링)을 덜 받도록 몇몇의 솔져만 희생할 수 있도록 변경


  2차 각성 스킬의 시전 시간



2각눈 아파요...


2차 각성 스킬인 아텐 헌신의 스킬 사용 시간 감소와 화면을 덮는 이펙트를 좀 낮추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레이드 그로기 딜타임에 화면을 덮는 이펙트 및 긴 시전시간 때문에 파티원의 스킬로 인해 옮겨다니는(혹은 혼자 돌아다니는) 몹을 놓쳐 이상적인 딜을 못넣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리고 징그럽다(...) 


아텐 헌신의 개선안

2차 각성 스킬 시전 시간 감소 및 이펙트 저하


  추가로 발견된 버그



이전에 썼던 글 이후 제보 받은 새롭게 발견된 버그다.


  공진 버프가 풀리는 현상




데몬 솔져에게 공진을 사용하면 솔져의 공격력이 상승하는데, 카오스의 제노사이드 크러쉬 스킬을 사용하면 풀려버려 다시 공진 버프를 해줘야 한다. 그만큼 솔져가 공진되는 동안 딜로스가 발생할 수 있어 빠르게 패치되어야 할 목록 중 하나이다.


참고로, 솔져 버프가 적용된 건 사진처럼 솔져 위에 뜨는 오라(?) 또는 솔져로 직접 쳐보는 걸로 확인할 수 있다.


공진 버프가 풀리는 현상 개선안

제노사이드 크러쉬 이후 공진 버프가 풀리지 않도록 버그 수정


  대난투의 공격속도 미적용 현상



일반대난투평캔 대난투 X


평캔대난투평캔 대난투 O


위 사진처럼 일반 대난투는 공격속도가 적용되지 않는 반면, 평타를 캔슬하고 쓰는 대난투는 제대로 공격속도가 적용이 된다. 또한 타이머를 재 보면, 일반 대난투와 평캔 대난투는 공격 속도 100%당 1초 가량 차이가 나며, 공격속도가 제대로 적용된 대난투의 이동속도가 더 빠르다. 


대난투 공격속도 미적용 현상 개선안

일반적인 대난투도 공격속도가 올바르게 적용되도록 변경


공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