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친구에게 던파 하라고 할 수 있나요?


던파칭구칭구


  서론



하드 프로 아라드 분들에게 해당되는 이야기이다. 던파를 하는 인싸 분들이시라면 주변에 친구 한 명쯤은 있을 것이다. 마침 친구가 할만한 게임을 찾는데, 여러분들은 그 친구에게 던파를 시작하라고 할 수 있을까? 


작성자는 평소 [던린이들을 위한 만렙 이후 파밍 순서 가이드] 등 던린이들을 케어하는 글들을 작성하지만, 이번 패치로 인해 던린이 여러분은 그냥 늦지 않았으니 하지 말라고 하고 싶다.


이 글은 아래에 각 성장 구간의 파밍 기간에 대해 적었으므로 해당 부분은 도움은 될 수 있겠지만, 주로 2019. 02. 14. 프레이 레이드 등장 이후 하드 해진 던파의 변화(던파 근황)에 대해 포커스를 맞추었다. 


목차

· 안톤 레이드 삭제

· 루크 레이드 보상 개편 및 숙명의 의지 삭제

· 테이베르스 가이드 던전 등장

· 프레이 - 이시스 레이드의 등장

· 매우 높은 던파의 성장 계단


먼저 패치 내용에 대해 리뷰를 하고, 친구에게 던파 소개가 가능한지 마지막의 던파 성장 계단에 대해 설명하겠다. 패치 리뷰를 쓰다가 글이 많이 길어졌으니, 어그로성 제목에 대한 글을 보려면 쭉 내리시길 바란다.


  안톤 레이드 삭제



빵톤죽음


이번 패치로 안톤 레이드가 삭제되고, 대신 주 2회 돌 수 있는 안톤 토벌전으로 대체되었다. 2월 13일 수요일 많은 유저들이 안톤 추모식(?)을 위해 안톤 20인 레이드를 운영하며, 과거 크로니클 9 세트 또는 홀리 마그토늄 지원 등을 통해 재미있게 마무리를 했다.


각설하고, 안톤 레이드가 삭제됨으로써 우리에게 어떤 부작용을 가져왔을까? 부캐릭터 육성 또는 새로 키우는 유저들은 과거 레이드 중 가장 진입 장벽이 낮은 안톤을 돌며 지옥파티 초대장으로 교환할 수 있는 숙명의 의지를 수급해왔다. 


또한 할렘 에픽 파밍을 위해 미명의 틈 4회 할렘 어썰트 8회 이후 지옥파티를 병행할렘 에픽을 빠르게 졸업 후 테이베르스로 넘어가는 경우가 대다수였지만, 할렘을 빠르게 졸업하기 위한 지옥파티를 병행할 수 있는 주된 초대장 수급처가 없어졌다는 것이다. 


물론 초대장 수급처는 안톤 레이드 말고도 토비에게 초대장을 구입하거나, 주간 던전인 골든 로드 등이 남아있긴 하지만, 안톤 레이드를 통해 초대장을 수급하던 것에 비하면 매우 적은 수준이다.


초대장 수급처를 줄임으로서 지옥파티 도전장의 가치를 올리거나, 피시방(지옥파티 입장 초대장 10% 할인) 점유율을 높히려는 생각이였을까?


안톤 레이드 삭제에 대한 개발자 코멘트

신규 최상위 레이드 추가에 따라 다수의 레이드를 동시에 플레이해야 하는 피로감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가장 먼저 등장한 레이드였던 안톤을 레이드에서 제외하였습니다. 레이드 컨텐츠는 차후에도 게임 내 상황을 고려하여 컨텐츠 위상을 조정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레이드가 등장함으로써 다수의 레이드를 동시에 플레이해야 하는 피로감은 작성자 본인도 그랬듯 초대장이 더이상 필요 없어지면, 안톤에서 얻을 수 있는 기대보상이 낮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돌지 않게 되는 게 당연하다. 


안톤 레이드 삭제가 가져온 효과

가장 진입 장벽이 낮았던 초대장 수급처가 삭제됨으로써, 신규 유저 또는 부 캐릭터 들이 할렘을 빠르게 졸업하지 못하게 되며, 상위 컨텐츠에 도전도 못하고 할렘에 오래 체류하게 되겠다. 크게 보면 이 유저들은 미틈4 어썰8만 반복하면서 게임이 정말 루즈해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겠다.


안톤 토벌전 등장이 가져온 효과

안톤 레이드가 삭제되고, 안톤 토벌전이 등장함으로써 이로운 점이 없진 않다. 먼저 정해진 요일에 돌아야 하는 피로감이 없어졌으며, 대량의 응축된 안토니움이 수급 가능해지면서 보조장비 보주 및 어깨·벨트·신발 크리티컬 보주를 빠른 시일 내에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루크 레이드 보상 개편 및 숙명의 의지 삭제



불묠


이전 루크에서 주던 숙명의 의지가 삭제되었으며, 숙명의 의지로 구매할 수 있던 지옥파티 초대장 상자가 불멸의 의지 보상 물품에 추가되었다. 또한 균열 탐지석 상자가 새롭게 등장했다.


루크 레이드 보상의 변화(파티 기준)

과거 : 숙명의 의지 100개 + 불멸의 의지 100개

현재 : 불멸의 의지 100개


과거 숙명의 의지를 함께 줌으로써 숙명의 의지로는 초대장, 불멸의 의지로는 에픽 소울 구매에 사용되었지만, 이번에 숙명의 의지 삭제와 불멸의 의지 보상 물품에 초대장이 추가됨으로써 불멸의 의지만으로 모든걸 구매해야한다.


커뮤니티 사이트들을 둘러보면 "루크 보상이 반토막 났다."고들 많이 말한다. 반토막이라 말하기는 애매하지만 다음의 예시를 살펴보자.


루크 레이드 주 2회 보상의 변화(파티 기준)

과거 : 숙명의 의지 200개 + 불멸의 의지 200개 = 초대장 800장 + 에픽 소울 2개

현재 : 불멸의 의지 200개 = 에픽 소울 2개 / 또는 초대장 800장 / 또는 균열 탐지석 10개 


불멸의 의지의 가치가 높아짐으로써 기존 2회로 구매할 수 있던 재화들을 모두 구매하지 못하게 되었다는 건 확실하다. 하지만 초대장 또는 에픽 소울이 별로 필요 없던 유저들에겐 균열 탐지석 등장에 환호할만 하다.


하지만 안톤 레이드 부분에서도 적었듯 신규 유저 또는 부캐릭터를 키우는 유저들에겐 어떨까? 안톤 레이드가 삭제됨으로써 초대장 수급처가 삭제되어 이제 대량의 초대장을 수급할 수 있는 방법은 루크 이상의 레이드인데, 부 캐릭터를 키우는 유저에겐 해당이 안 될지 몰라도, 신규 유저에게 매우 불리할 수 있겠다.


루크 레이드의 대략적인 입장 장벽

버퍼 : 할렘 레전더리 풀셋 이상

시너지 딜러 : 할렘 레전더리 풀셋 또는 차원의 틈 시너지 아이템 이상

퓨어 딜러 : 할렘 에픽 풀셋 또는 구졸업 이상


루크 레이드도 과거의 컨텐츠가 된 만큼 옛날의 정석적인 방법이 아닌 "빨리하고 끝내자" 노 저장소 메타가 유행이다. 따라서 노 저장소로 루크 레이드를 빠르게 끝내기 위해 메인 딜러의 컷은 높은 편이다. "던린이 분들 빠르게 성장하려면 시너지나 버퍼, 아니 시너지 키우세요~" 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세 포지션 모두에게 해당되겠지만, 주로 루크를 입성하기 위한 퓨어 딜러는 하루에 미썰트를 돌고, 병행 할 만한 지옥파티를 돌려는데 초대장이 없다. 따라서 지옥파티를 병행하지 못해 루크 컷을 맞추는 게 느리다. 초대장을 수급하려 쩔을 받는 건 방법이 되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싱글 루크 레이드를 돌라는 건 불멸의 의지를 50개 밖에 주지 않으므로 기회 보상이 매우 낮다고 생각된다. 불멸의 의지 보상은 선택 사항이겠지만 초대장 수급이 원활하지 않게 된 건 사실이다.


Summary

· 과거의 캐릭터 성장 방법 : 컷이 낮은 안톤 레이드를 통해 숙명의 의지 수급 → 주 캐릭터에게 초대장 몰아주기 → 초대장으로 미썰트와 지옥파티 병행(빠른 성장) → 루크 레이드 병행 및 테이베르스 진입 등

· 현재의 캐릭터 성장 방법 : 루크 쩔 또는 싱글 루크로 초대장 수급 → 미썰트 및 소량의 초대장으로 지옥파티(느린 성장) → 남는 피로도로 광부 또는 게임 종료 → 루크 레이드 또는 테이베르스 진입


  테이베르스 가이드 던전의 등장



갓수라


이번 패치 내용에 대해 그나마 환영하는 내용이다. 물론 싱글 테이베르스나 파티 테이베르스에 비해 적은 천공의 조각(18개)을 주긴 해도, 할렘 레전더리 세트 이상을 맞추면 할만한 정도이다. 광부로 사용하던 가운데 좀 받는 에컨 아수라로 돌만 했다. 천공의 무기를 얻기 위한 싱글 테이 또는 쩔을 대신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괜찮다고 평가한다.


테이베르스 가이드 던전 보상

판당 천공의 조각 18개와 하늘의 염원 4개 정도를 준다. 천공의 무기를 구매하는 데 천공의 조각 600개가 필요하므로 약 5주 동안 꾸준히 돌면 무기를 구매할 수 있다.


할렘 레전더리 무기로도 충분히 돌만하다는 이야기들이 많으니, 현혹의 탑을 통해 굳이 에픽 무기를 구매하지 않아도 레전더리 무기를 사용하며 바로 천공으로 넘어갈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겠다.


  프레이 - 이시스 레이드의 등장



뿌레이


기존 예고에서 3월 쯤 나온다고 했었던 것 같으나 너무 빨리 나온 감이 없지 않아 있다. 작성자는 스펙이 약해 프레이 레이드를 체험하지 못했으므로, 여러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며 정보를 얻었다. 주된 논점은 난이도 조절을 실패했다는 점이다. 


퍼스트 서버에서 프레이 레이드를 플레이 하는 유저들의 표본이 적어서 그런지 몰라도, 충분히 테스트를 거치지 않고 본서버에 너무 빨리 나온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유저들이 생각한 입장 장벽은 핀드워에서 초테이 5셋을 맞춘 후 도전하는 걸로 알고 있었을 것이다. 개발 의도도 그랬을 것이라 생각된다. 


초테이 풀셋을 맞추었던 유저들이 트라이 했을 때 공략을 알아도 딜이 안나온다는 점, 가운데(캐릭터) 때문에 클리어 하기 어렵다는 점 등 많은 문제들이 나오고 있다. 오랜 시간 공들인 캐릭터에게 초테이 5셋을 맞춰준 후 프레이 레이드에 도전 했다가 좌절, 허탈하다 등 많은 유저들의 곡소리가 나오고 있다. 여러 게시글을 보며 느낀 프레이를 클리어 하기 위한 대략적인 컷은 다음과 같다고 생각한다.


프레이 레이드를 클리어 하기 위한 컷

테이베르스 풀셋 + 초테이 5셋은 기본

버퍼 : 던담(dundam.xyz) 기준 버프력 1.6 이상 및 증폭

시너지 딜러 : 고증폭 및 악세서리 루크(20) 마법 부여 이상, 무기 12강화(8재련)

퓨어 딜러 : 고증폭 및 악세서리 핀드워(25) 마법 부여 이상, 무기 12강화(8재련)


증폭이 안 되면 클리어 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전해진다. 물론 캐릭터(가운데)도 상위 티어 캐릭터여야 한다. 여태 던파의 증폭은 선택이였지만, 필수가 되어버린 느낌이다. 이는 반드시 난이도 조절이 되어야 할 것이다.

 

순황증_가격순수한 황금 증폭서의 가격은 상한가를 달리고 있다.


  매우 높은 던파의 성장 계단



이 파트에선 여러 커뮤니티에서 본 꼼꼼이 분들의 반응을 종합 해 약간의 수정을 거쳤다. (2019. 2. 15. 23:30) 


할렘이 나온 후 던파는 계단식 성장 구조를 개선하는 데 많은 힘을 써왔다. 할렘 단계 기간 단축, 성장 가속 시스템, 할렘 레전더리와 에픽 장비가 호환되는 점 등 많은 힘을 써와서 성공을 한 듯 했으나, 초대장 수급을 삭제하고, 더 높은 계단이 생겼는데 이전 단계의 파밍 기간을 줄이지 않은 지금, 이전에 했던 것들은 물거품으로 돌아갔다. 


아니 애초에 당연히 그랬어야 했기 때문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전에 던파 노력했던 것 만큼 다음 패치나 피드가 기대되긴 한다.


요약해서, 안톤 레이드 삭제와 루크 레이드 보상 개편으로 초대장 수급이 적어진 만큼 할렘 구간에서 많은 지체가 될 것이며, 반면에 균열 탐지석 상자를 판매하는 만큼 테이베르스 구간을 빠르게 탈출할 수도 있겠다.(사실 생각해보면 균열 탐지석 상자는 이전에 고양이가 매일 팔던 걸 막음으로써 파밍이 더욱 지체되었으므로 예전보다 더 너프는 맞을 것이다.) 


그런데 위에 서술한 내용은 모두 지옥파티에 관련된 이야기이다. 지옥파티를 통해 하늘의 염원 또는 이형 결정체를 소량씩 수급할 수는 있겠지만, 만약에 지옥파티에서 유효픽을 먹지 못하였을 경우 또는 지옥파티를 병행하지 않을 경우는 어떻게 될까? 작성자와 함께 다음 사진을 살펴 보자.







사진 참고사항
· 차원의 틈 및 에컨더리를 통해 기본 항마력 4,000~4,760을 맞추는 구간은 다른 구간들에 비해 매우 짧기 때문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 쩔을 이용한 방법은 배제하였다.
· 테이베르스(싱글 이하)와 미명의 틈 및 할렘 어썰트는 병행할 수 있겠다.
· 파티 테이베르스와 핀드 워는 병행할 수 있겠다. (할렘1셋+테이2셋+무기)
· 프레이는 지금 상태론 핀드 워를 졸업 하고 증폭도 해 주고 진입할 수 있다. (2019. 02. 16. 프레이가 너프되었으므로 조금 더 살펴봐야겠지만, 핀드워를 졸업한 초테이5셋 위주로 파티를 가는 건 큰 변함이 없을 것이다.)


  각 구간 체류 기간을 계산한 방법


미명의 틈과 할렘 어썰트

할렘 어썰트를 돌며 얻을 수 있는 할렘 레전더리는 할렘 에픽보다 빨리 맞춰지므로, 미명의 틈으로만 계산했다. 미명의 틈에서 얻을 수 있는 하루 이형 결정체는 64개이며, 할렘 11셋 까지 5,500개가 필요하므로, 5500/64 = 86일이 걸린다. 여기서 피시방 런을 하거나, 지옥파티를 병행하거나 현혹의 탑에서 에픽을 먹는 등을 통해 시간이 단축될 수 있겠다.


※ 테이베르스

모두 파티사냥만 한다고 가정하고 max 값을 뽑아보자. 주간 테이베르스에서 얻을 수 있는 천공의 조각은31.2×6=187.2개 이다. 테이베르스 졸업까지 필요한 천공의 조각은 7,200개 이므로, 7200/187.2 = 39주 = 약 271일이 걸린다. 여기서 피시방, 천공의 균열, 재난구역3, 골드 카드 등을 통해 시간이 단축될 수 있겠다.

※ 핀드 워(보상 평균값에서 최솟값으로 수정)
주간 핀드 워에서 얻을 수 있는 반물질 입자는 최솟값인 11×2 = 22개로 잡았다. 5부위를 초월하는 데 반물질 입자가 96×5 = 480개 필요하므로 480/22 = 22주 = 154일이 걸린다. 물론 피시방을 가거나 골드 카드 등 운적인 요소가 다른다면 시간이 단축될 수 있겠다.

프레이 레이드(보상 최댓값에서 최솟값으로 수정)
주간 프레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영원의 흑안석은 일반카드 최솟값인 17×2 = 34개로 잡았다. 무기(228개)와 악세서리 및 특수장비(190×6=1,140개)를 합쳐서 흑안석이 1,368개 필요하므로 1,368/34 = 40주 = 280일이 걸린다. 피시방에서 하거나 골드카드를 먹는 등 운적인 요소가 따른다면 시간이 단축될 수 있겠다.


대략 계산해도 이정도 기간이 소모되는데, 신규 유저들은 핀드워에 막 진입하거나, 운좀 타서 핀드워를 졸업할 때 쯤 프레이에 발도 못 내밀고 다음 레이드를 맞이하게 된다.


던파광고인벤 광고에 기재된 레이드 홍보 사진 X 클릭 안 하셔도 됩니다.


던파를 접었던 친구에게 "던파 프레이 레이드 나왔다는데 같이 하실?", 이건 오바같지만 "던파 같이 할래?"라고 말할 수 있을까? 양심이 있다면... "지금 나온 템 파밍하는데, 인생과 시간 쪼끔 갈아넣어서 일년이면 충분해. 과금도 조금씩 해주면 재미있게 즐길 수 있어." 라고 말해보길 바란다.


  마치며



골드에 대해 언급하진 않았지만 중간중간 매우 많은 골드가 필요하기도 하다. 장비 업그레이드 비용이며, 정가 비용이며, 부가적으로 마부, 강화, 증폭 등 많은 골드를 요구하는데, 이 부분은 골드를 회수해 골드 가치를 높히려는 던파의 노력으로 받아들이려 한다.


이상으로 13기 캐스터 윤미르 였습니다. 14기가 모집중인데, 과연 지원하게 될 지는 모르겠지만 많은 고민이 되네요. (이 글을 썼는데, 받아줄지도 모르겠지만요.)


이번 패치의 문제점

· 안톤 레이드 및 숙명의 의지 삭제, 루크 보상 약화(?) 

· 새로운 파밍 구간이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이전 구간들이 단축되지 않음. 이벤트로 단축은 사절임.

· 밸런스 개편을 레이드를 내놓고서 한다고 명시. 또는 늘 말이 나오는 이벤트성 밸런스 패치





공감주세요


물어보는 분들이 계신데, 아래의 공감을 눌리면 작성자의 기분이 좋아질 뿐이지 블로그 성장, 홍보 등에는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그래도 기분 좋아지고 싶어요. 좋은 게 좋은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