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미의 세포들] : 깜찍한 "웹툰 원작" 리듬게임 리뷰/공략
NAVER 웹툰인 "유미의 세포들" 원작 리듬 액션 게임!
게임 소개
유미의 세포들은 지금도 연재되고 있는 이동건 작가의 네이버 수, 토요일 웹툰인 유미의 세포들을 리듬액션 게임으로 재탄생시킨 게임이다.
네이버 웹툰 - 유미의 세포들
웹툰을 원작으로 한 만큼 게임의 스토리도 웹툰을 그대로 따라간다. 현재 2018. 10. 22. 스토리모드는 12챕터 까지 나왔으며, 이는 웹툰의 스토리의 301화(바비의 후기3)까지 다루고 있다.
한 챕터당 총 5스테이지씩 있으며, 약 300화의 내용을 총 60스테이지(12챕터*5)에 요약 압축 해놨다. (스테이지를 시작하기 전에 스토리를 웹툰의 컷툰 방식으로 보여준다.)
유미의 큰 사건인 심경 변화의 분기점?을 각 챕터의 끝에 나타냈으며, 웹툰의 정주행 효과까지 있다.
그리고 최근에 나온 게임이니 만큼 스토리를 진행할 때 옛날 아톰다리 유미의 모습을 최근 그림체가 많이 바뀐 모습으로 다시 그렸기 때문에 보는 맛도 쏠쏠하다. 게임 1챕터 엔딩 장면과 웹툰을 장면을 간략히 비교 첨부하겠다.
웹툰의 53화의 한 장면게임의 챕터1 엔딩 장면
캐릭터 소개
유미를 주인공으로 스토리를 진행하며, 스토리를 진행하며 유미가 겪은 심경변화에 대해 세포들이(유저가) 연주를 한다.
게임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유미는 그냥 옷 입히기 게임의 공주님이고, 세포들이 중요하다.
세포들의 등급은 전설, 환상, 희귀, 일반이 있으며,
세포들의 속성은 체력형, 연주형, 변환형, 행운형 세포로 나뉜다.
※ 세포들의 등급에 따른 세포 예시
전설 세포 : 사랑세포, 판사세포, 징크스, 신의 한수, 앤(앤드로피의 앤이다)
환상 세포 : 감성세포, 출출세포, 세수세포, 탐정세포, 패션세포, 지름신세포 등
희귀 세포 : 이성세포, 불안세포, 난폭세포 등
일반 세포 : 치카치카세포, 입방정세포 등
※ 세포들의 속성에 따른 능력
체력형 세포 : Miss 판정 또는 세포들이 연주할 때 세포들의 체력이 감소하는데, 체력을 채워주거나 자체를 높혀준다.
연주형 세포 : 연주를 할 때 점수를 더 많이 받을 수 있게끔 한다.
변환형 세포 : Miss 판정이나 Perfect 아래의 판정들을 더 좋은 판정으로 바꿔준다.
행운형 세포 : Perfect나 Great 판정 시 일정 확률로 피버를 발동시키거나 피버의 지속시간을 늘려준다.
특이하게도 행운형 세포 중 전설세포인 신의 한수는 변환형의 능력인 Miss를 4번 보호해주는 스킬이 있다.
게임 진행 방식
무조건 4키로 진행되며, 연주하는 음악들은 모두 가요로 구성되어있다. 주로 쓰는 세포들은 많이 틀린다 싶으면 체력형과 변환형을 주로 넣고, 점수가 안 나온다 싶으면 연주형, 변환형을 많이 넣는 편이다.
※ 스테이지 클리어 보상
세포 팩을 지급한다. 세포팩의 등급은 전설, 슈퍼, 매직, 고급, 일반 팩이 있으며 고급 세포팩 까지만 잘 뜨고 나머지는 거의 안 뜨는 편이다. 세포 팩을 여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며, 동시에 개방 불가능하다.
전설 세포팩(24시간) - 전설 세포 1장 및 나머지 세포 다수
슈퍼 세포팩(18시간) - 환상 세포 다수 및 나머지 다수
매직 세포팩(10시간) - 환상 세포 소량 및 나머지 다수
고급 세포팩(40분) - 희귀 세포 소량 및 일반 세포 소량
일반 세포팩(5분) - 일반 세포 소량
트로피를 얻어 유미를 꾸미자 !
스테이지당 자주나오는 목표들을 위에 올려봤다. 의상 착용은 유미에게 옷을 입혀 클리어 하면 되는 것이라 옷이 없을 경우를 빼면 매우 쉽다. 가장 어려운 목표는 퍼펙트 많이 하기, 운 요소가 필요한 스킬 발동 횟수 및 피버 오래 지속하기 등이 있다.
후반부 챕터일 수록 목표가 매우 어렵다. 위에도 적었듯 목표를 달성할 때 트로피를 주는데 트로피로 유미의 의상 또는 보석을 얻을 수 있다.
의상을 얻어서 자유롭게 유미를 꾸며보자.
랭킹전(PVP)
유저들 끼리 연주실력을 붙는 것인데, 유저와 매칭되긴 하지만 실제로는 그 곡을 연주했던 유저의 점수 데이터(AI)와 붙는다. 랭킹등급을 올려 한달동안 포인트를 쌓아 시즌마다 지급하는 랭킹 보상(유미 의상)을 얻을 수 있다.
무과금이 할 수 있는 게임일까?
가장 중요한 질문일 수 있겠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매우 힘들다.
"리듬게임에 과금은 필요 없다"는 잘못된 생각이다.
12챕터 클리어 기준 전설 세포 팩 가격(약 33,000원)
게임 내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보석으로 구매할 수 있는 것 중 괜찮은 상품은 전설 세포 팩이 있다. 하지만 이 전설팩이 초반에 챕터를 밀지 않은 경우엔 조금 싸지만 챕터를 클리어 할 수록 획득할 수 있는 고성능 세포들이 많아져 가격 또한 오르게 된다.
좋은 성능을 가진 세포가 있는 세포팩은 챕터 9 부터 활성화되는데 그때부터 약 3만원 가까이 한다. 이 정도 금액이 되는 세포팩을 인게임 내에서 지급해 줄까? 결코 과금 없이 힘들다는 건 뇌피셜이 아니다.
※ 보석을 수급하는 방법
1. 랭킹전 순위 보상을 통해 월마다 얻기
2. 여러 쿠폰 사이트(어플)들을 통해 보석 쿠폰 얻기
3. 퀘스트 또는 트로피 작업을 통해 보석 수급하기
4. 공식 카페 이벤트 보상으로 얻기
※ 위 방법으로 불가능한 이유
1. 랭킹전은 일단 1000위 안에 들어야 보석을 얻을 수 있다. 무과금 유저(쿠폰을 사용하지 않은)들은 평균 15등급 까지 갈 수 있다고 한다. 이 등급으로 순위권에 드는 건 불가능하다.
2. 쿠폰에는 한계가 있으며, 쿠폰으로 한 번에 많은 보석을 수급할 순 없다.
특히 아이폰은 쿠폰 입력 자체가 없는걸로 안다.
3. 트로피 작업을 하려면 일단 스테이지를 깨야하는데, 과금 없이 정확히 8챕터 2스테이지 부터 막히기 시작한다. 올 퍼펙트를 해도 클리어를 하지 못한다는 글이 공식 카페에 허다하다. 또한 트로피 작업으로 얻는 보석은 매우 적다.
4. 대부분이 추첨제며 보석을 많이 주는 편도 아니다.
또한 스테이지를 클리어 할 때 지급하는 일반, 고급 세포 팩은 사실상 있으나 마나 의미가 없는 수준이며, 팩을 여는 데 시간도 꽤 소비한다.
팩을 여는 시간을 줄이는 패키지(유미 의상)는 2주마다 새로 들어오며, 약 현금 6천원에 구매할 수 있다. 하지만 그마저도 영구 의상이긴 한데 팩 시간을 감소시켜주는 버프는 일주일 있으면 사라진다.
무과금이 살아남는 방법은 너무 챕터 깬다고 진도빼려 애쓰지 말고 퀘스트를 따라가고 희귀, 환상 세포급의 덱들을 강화하며 퀘스트를 따라 플레이하며 게임을 오래하는 방법 뿐이다.
참고로 퀘스트의 40단계 50단계에서 전설 팩을 지급한다.
문제점
1. 배속 조절이 자유롭게 안된다는 점. (처음 1배속 수준으로 강제 플레이 되므로 많이 답답하다)
2. 리듬게임에 있어선 안될 노트 끊김. (본인도 갤럭시 노트9를 사용하지만 빈번하게 노트 끊김이 발생한다.)
3. 과금 난이도
※ Zzi 쿠폰이라고 Zzi 어플을 깔아서 일종의 노가다를 통해 얻는 쿠폰이 있었다.
무려 3,000보석과 VIP 팩(전설 세포 지급)을 지급했지만 갑자기 10월 16일 부로 사라졌다.
이에 따라 안드로이드 우회 방법으로 쿠폰을 얻던 아이폰 유저들과 Zzi 가입 쿨타임 하루에 걸린 안드로이드 유저들이 상대적으로 박탈감을 많이 느끼게 되었다. 찌쿠폰 무과금 유저와 일반 무과금 유저의 차이는 과금 9만원 가량 차이난다.
'게임 리뷰 및 공략 > 모바일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듬스타 : 뮤직 어드벤처] : 내 손 안의 작은 히어로! (2) | 2018.11.20 |
---|---|
[고양이는 정말 귀여워] : 깜찍하고 귀여운 방치형 힐링 게임 ! (0) | 2018.1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