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던전앤파이터] : 던린이들을 위한 파밍 순서 공략


던린이들을 위한 파밍 순서이 글은 PC 환경으로 보기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모바일 환경으로 보기에는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개요



이 글을 쓰기에 앞서 현재 던전앤파이터의 파밍 공략은 무수히 많은 좋은 글이 있습니다.

따라서 일부분은 공략 글 또는 도움되는 글로 통하는 링크로 부연 설명 합니다.


링크 글의 원작자분께선 다소 불편한 점이 있으시면 꼭 댓글을 남겨주세요! 

링크를 수정 또는 삭제하겠습니다.


2019/01/14 - [던전앤파이터] : 던린이들을 위한 만렙 이후 파밍 순서 가이드

최신 글이 나왔습니다. 캐릭터 성장 속도는 현재 보고계신 이 글이 더 빠를 수 있습니다.


※ 어떤 직업을 선택해야 할까?

· 직업 포지션 및 던전 진입 장벽

· 스위칭 파밍 순서(2018. 12. 27 수정)


※ 해야 할 던전 및 파밍 순서(~테이베르스)

· 차원의 틈

· 안톤 레이드

· 에컨더리 및 할렘 어썰트, 미명의 틈

· 루크, 마수 던전

· 테이베르스


※ 요약정리 및 Q&A



  어떤 직업을 선택해야 할까?



던파에선 직업 선택이 매우 중요합니다. 앞으로의 파밍에 혜택을 보는 포지션이 정해져 있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무엇보다 자신이 원하고 좋아하는 캐릭을 해야 오래 할 수 있으니,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캐릭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큰 그림을 그리시는 던린이 분들이라면 던전 진입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매우 높은 퓨딜을 

제외한 나머지 직업을 키우시면 좀 더 빠르게 컨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직업 포지션 및 던전 진입 장벽



   던파의 직업 포지션


던파엔 무수히 많은 직업이 있습니다. 직업을 크게 분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순수 시너지 캐릭터

파티에 시너지 효과(딜 상승)를 주는 캐릭터입니다. 대표적으로 넨마스터가 있습니다.

※ 홀딩&시너지 캐릭터

홀딩도 되며 파티 시너지도 되는 캐릭터입니다. 대표적으로 아수라가 있습니다.

※ 퓨어 딜러(퓨딜) 캐릭터

순수 딜만 주는 캐릭터입니다. 대표적으로 레인져가 있습니다.

※ 버퍼 캐릭터

파티에 무지막지한 딜 상승 및 생존 버프를 주며 자신은 딜 지분이 없는 캐릭터입니다. 

크루세이더(홀리오더, 에반젤리스트)가 있습니다.


누가 퓨딜이고 누가 시너지캐릭이고, 어떤 시너지를 가졌는지 등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던전 진입 장벽


파밍이 잘 된 캐릭터라면 퓨딜과 상위 던전을 제외하곤 던전 진입에 큰 무리는 없지만, 파밍이 잘 안 된 캐릭터일 경우

던전 진입 장벽이 포지션별로 나뉩니다. 진입 장벽이 낮은 캐릭터를 소위 날먹이 가능한 캐릭터라고 말합니다.


※ 포지션별 던전 진입 장벽

버퍼 << 시너지 및 홀딩 <<< 퓨딜


※ 참고)왜 이런 현상이 일어날까요?

1. 버퍼는 상대적으로 재미가 없어 하는 사람들이 별로 없습니다. 

파티에 무조건 끼워가야 할 만큼 매우 중요하지만 공급이 너무 없어요. 흔히 귀족이라고 해요.

2. 그에 반해 퓨딜은 인원수가 매우 많은 데다가 파밍이 끝난 캐릭들이 너무 많아,

상대적으로 스펙이 낮은 퓨딜들이 파티에 입성하기가 매우 힘들어요.

3. 시너지캐릭이 퓨딜에 비해 그렇게 딜이 낮은 편도 아닌 데다 파티에 중요한 위치에 있어요.


  스위칭 파밍(18.12.27 수정)



던파에 있어 스위칭은 매우 중요합니다. 캐릭터의 순수 딜을 올려주기 때문이죠. 기초 스위칭만 해도 데미지가 많이 상승합니다. 기초 스위칭을 파밍 후 오퍼레이션 호프 던전에서 상위 스위칭 장비를 파밍합니다.


간단한 기초 스위칭 장비 마련

70레벨 부터 진행할 수 있는 차원의 틈에서 직업에 맞는 크로니클 6~9세트를 구합니다. 크로니클 세트 장비를 모두 구하셨다면, 나머지 부위를 녹색 기운을 부여한 균열된 차원의 장비로 채웁니다. 성물, 하이테크 등으로 레벨링 하는 게 더 좋긴 하지만 굳이 거쳐갈 단계에서 그럴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상위 스위칭 파밍은 오퍼레이션 : 호프 던전을 돌면 됩니다. 다음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파밍 순서



  주요 던전 별 항마력

던전별 항마력

인게임 내에서 " @항마력@ " 을 채팅으로 치시면 현재 던전별 항마력을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던전 파밍을 할 때 기본적으로 던전 항마력은 맞추고 가셔야 합니다. 기본 스텟 패널티가 -10%에서 -90% 까지 적용됩니다. 물론 쩔을 받을 때도 마찬가지로 항마력을 맞추고 가셔야 합니다.


  차원의 틈



차틈


Lv 70 부터 차원의 틈 1단계, Lv 80 부터 2단계, Lv 85 부터 3단계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원의 틈 2단계부터 퀘전더리를 살 수 있는 고대 기억의 조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레벨이 되는 만큼 높은 난이도를 돌며 스위칭 장비와 퀘전더리를 파밍합니다.

솔플을 하거나 파티사냥 또는 쩔을 받으시면 됩니다.


추가로 낮은 확률로 히든 보스와의 조우에서 100~400 사이로 거래되는 

전설속의 고대 항아리와 고대의 카드첩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 주 파밍 목적

퓨어딜러 : 그라시아 또는 서녘 6셋 + 위대한 영광 3셋 + 속강석(경매장에서 구매) + 거쳐 갈 진혼의 무기

시너지, 홀딩 : 애끓는 비탄 6셋 + 파묻힌 비명 3셋 + 속강석(경매장에서 구매) + 거쳐 갈 진혼의 무기

버퍼 : 서녘 5셋(목걸이, 팔찌, 반지, 보조장비, 마법석) + 해신 하의(또는 위대한 영광 하의) + 위대한 영광 어깨, 벨트, 신발 


※ 작성자가 추천하는 방법

어차피 거쳐 갈 템이기 때문에 오래 여기에 있을 필요 없습니다.

최소 6셋(버퍼는 5셋) 정도 맞추며, 항마력 4000 정도만 되게끔 합니다.


항마력 4000이 되면 바로 에컨으로 넘어가 파티사냥 또는 쩔을 받습니다.


  안톤 레이드 (숙명의 의지 파밍)



안톤


Lv 85 부터 안톤 레이드 및 안톤 일반 던전을 도실 수 있습니다.

일반 안톤도 병행하면 좋지만, 사람도 없고 비효율적입니다. 주로 안톤 레이드를 돌면 됩니다.


항마력 4184를 맞추고 실력이 되면 싱글 레이드를 돌면 되지만 아니라면 쩔을 받습니다. (특히 퓨딜)

시너지와 버퍼 캐릭터는 항마력 4200만 되어도 직업만 보고 뽑아가는 편입니다.


에컨더리 정도만 맞춰도 쾌적하게 싱글 레이드를 돌 수 있습니다.


안톤레이드는 수요일, 토요일, 일요일에 열리며 주 2회 돌 수 있습니다.


※ 주 파밍 목적

숙명의 의지(나중에 초대장으로 바꿔 쓰기), 응축퇸 안토니움(운 라이오닐에게서 보주 구매)

필요시 나중 마수던전 악세사리를 위해 탐식 악세사리 및 무한한 탐식의 악세사리 파밍



  에컨더리 및 할렘 어썰트, 미명의 틈 



에컨


항마력 4000이 넘는다면 에컨을 쩔을 받거나 파티사냥을 합니다.


에컨더리를 파밍 하면서 할렘 어썰트(솔플)를 돌며 추가로 에픽 무기가 없다면,

슬리피 할로우 한정 퀘스트를 깨며 할렘 레전더리 무기를 파밍합니다.


에컨은 6셋 정도 맞춰주시면 좋습니다. (지옥파티를 병행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만약 항마력이 4800 정도가 된다면 미명의 틈3 + 어썰트4 파티를 찾아가시면 됩니다.


항마력을 제외하고 특별한 컷은 없지만, 퓨딜보단 시너지가 있는 직업군이 사냥을 더 잘 가는 건 확실합니다.


※ 파밍 순서

· 항마력 4000 - 에컨, 어썰트, 슬리피 할로우

· 항마력 4760 - 미명의 틈, 어썰트


※ 포지션별 에컨 레전더리

· 딜러 : 용기 또는 의지의 투기 장비 (드랍으로 많이 먹은 쪽으로)

· 버퍼 : 수호의 투기 장비(대부분 항마력 용도로만 사용하고 맞추지 않는 편)


※ 주 파밍 목적

· 에컨 던전 : 에컨 방어구 및 악세사리(최적화된 사냥 및 항마력 맞추는 용도)

· 할렘 어썰트 : 검게 오염된 기운 → 영웅의 증표 → 할렘 레전더리 방어구 및 악세사리 교환

· 슬리피 할로우 : 쓸만한 잡동사니 → 할렘 레전더리 무기 교환

· 미명의 틈 : 이형의 파편 또는 결정체 → 할렘 에픽 장비로 교환


※ 할렘 레전더리 파밍을 병행하는 이유

· 할렘 레전더리 장비(무기 제외) → 적은 이형의 결정체로 할렘 에픽 장비 교환


최소한만 파밍을 하고 바로 다음 컨텐츠로 빠르게 넘어가는 게 좋습니다.

에픽이 어느 정도 모였다면 에픽 세트를 무엇으로 할지 고민해보시면 좋습니다.



※ 광부를 생각하시면 딜러가 수호의 투기 장비를 얻었다고 꼭 갈지는 마세요.


수호의 투기 장비


장비 옵션 개조를 통해 스텟 옵션을 속도 옵션으로 개조할 수 있습니다.

보다 쾌적하게 광부를 통한 골드 수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어차피 거쳐가는 템이라 에컨으로 항마력만 올린다고 생각하면 싱글레이드는 다소 힘들 수 있겠지만,

추후에도 쓸 수 있기 때문에 나쁘지 않은 선택지라고 봅니다.



  루크 및 마수 던전(선택)



※ 루크 및 마수던전은 선택사항입니다. (추가)

최종 컨텐츠인 핀드워를 빠르게 진입하시는 게 목적이 아니시다면 과감하게 패스하시는 게 좋습니다.

들어가는 쩔값에 제작비에 입장비에... 골드도 골드지만 기간이 어마무시하게 걸립니다.


※ 대략적인 루크와 마수던전의 파밍 기간

루크 던전 : 일반 루크와 루크 레이드를 병행할 시 헤블론 풀셋에 들어가는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피시방에서 플레이, 골드카드(20모놀리움)을 획득하지 못한다고 가정하면 약 12~13주가 걸립니다.

마수 던전 : 마찬가지로 피시방에서 플레이를 하지 않고 하위 에픽 재료(오감의 황홀경, 무한한 탐식, 하늘의 여행자)가 

없고, 모두 비스트만 돈다고 가정하면, 약 9~10주가 걸립니다.


※ 핀드워의 보통 진입장벽

퓨어 딜러 : 할렘 방어구 풀셋 이상 + 천공 무기(11강 또는 8재련) + 마수 악세사리 + 루크(헤블론) 특수장비 풀셋

시너지 딜러 : 할렘 방어구 풀셋 이상 + 천공 무기(10강 또는 8재련) + 마수 악세사리 + 루크(헤블론) 특수장비 풀셋

(또는 마수 악세사리 + 할렘 특수장비, 헤블론 특수장비 + 할렘 악세사리) 

버퍼 : 할렘 풀셋 + 천공(창성) 무기


정말 게임을 힘들고 질리지 않게 즐기시길 원한다면 테이베르스부터 던파는 시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루크 던전 - 최상급 90 특수장비 파밍


루크


항마력 4624 부터 루크를 갈 수 있습니다. 루크는 일반 루크 던전과 루크 레이드로 나누어 집니다.

일반 루크에서는 주로 빛의 근원을 파밍할 수 있으며, 루크 레이드에선 모놀리움을 파밍할 수 있습니다.


레이드와 일반 루크 던전의 파티사냥은 던전 난이도에 비해 진입장벽이 높은 편입니다. 


보통 90제~할렘 풀셋 + 90~95 에픽 무기가 컷입니다. 기본 마부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웬만하면 할렘 에픽 셋을 맞추기 전엔 항마력을 맞추고 쩔을 받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아니면 싱글 레이드를 도는 것도 방법이지만 모놀리움을 많이 얻을 수 없습니다.

싱글 레이드는 에컨더리 방어구와 95 할렘 레전더리 무기(+10강, 또는 4~5재련)만 맞춰도 쾌적하게 돌 수 있습니다.


※ 주 파밍 목적

· 일반 루크 던전 : 빛의 근원 → 무언의 건설자 특수장비

· 루크 레이드 : 모놀리움 → (무언의 건설자 업그레이드)헤블론 장비 및 숙명의 의지와 에픽 소울


· 보통 할렘 풀셋부터 일반 루크 파티사냥을 병행하며 무언의 건설자를 많이 따는 편입니다.

· 헤블론 장비는 추후 95 테이베르스 에픽으로 합성 가능합니다.


싱글 루크 공략에 대해선 링크를 첨부합니다.




  마수 던전 - 최상급 90 악세사리 파밍


마수


마수던전은 무한한 탐식 또는 오감의 황홀경 세트에 극마부를 한 게 아니라면 패스하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마수던전 역시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보통 할렘 풀셋(무기 에픽)까지 슬레이어를 갈 수 있으며,

비스트는 할렘 풀셋+창성 또는 천공 무기를 껴야 파티 끼기가(그나마) 원활한 편입니다.

되도록 항마력 4599를 맞춘 후 쩔을 받는 걸 권하며, 쩔을 받을 때도 공략을 숙지하셔야 안 죽고 보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들어가는 시간과 돈을 생각하면 할렘 악세를 끼고 있는 게 더 좋습니다.

다만 업적으로 얻을 수 있는 마수 악세 1부위 정도는 받아두면 나중에 테이베르스 악세사리로 합성할 때 좋습니다.


※ 주 파밍 목적

· 신종의 흔적과 개척의 증표 파밍 → 무한한 탐식 세트 또는 오감의 황홀경 세트 업그레이드 

 바이라바의 계승자 세트 또는 에스펙트 토린 세트  테이베르스 악세사리로 합성 가능



  테이베르스



테이베르스


드디어 종착지인 테이베르스입니다. 항마력은 5000이상 되어야 갈 수 있으며 파티사냥의 진입 장벽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특히 버퍼들은 낮은 스펙의 딜러들로는 지원금을 걸어야 모셔올 수 있습니다.


보통의 파티 컷은 다음과 같습니다. 


퓨어딜러 : 할렘 풀셋 + 창성~천공 무기 11강(8재련) 이상

시너지 딜러 : 할렘 풀셋 + 95 에픽 무기 10강(8재련) 이상 (혹은 좋은 90 에픽 무기)

버퍼 : 할렘 풀셋


아이러니하지만 여태껏 할렘 방어구 까지만 파밍하고 무기를 할렘 레전더리를 사용하라고 했습니다. 

이제 무기를 파밍 할 차례입니다. (네?)


안톤과 루크에서 구원의 이기 무기 → 창성의 구원자 무기를 구할 수 있지만, 그게 마지막이거든요.

이때까지 루크에서 헤블론, 마수에서 바이라바 세트까지는 상위 장비인 테이베르스 장비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었지만

창성의 구원자 무기는 테이베르스 무기로 업그레이드할 수 없어요.


돈도 돈이지만 무기를 잠깐 쓰고 버리면 아쉽잖아요? 


작성자는 다음을 추천합니다. 항마력 5000을 맞추고 테이베르스 쩔을 받습니다. 대략 3~4주 동안 쩔을 받으면 약 1,500만 골드 내(재료비 미포함)로 천공 무기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95 제작 무기가 나오지 않은 지금 이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사실 돈과 시간 모두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천공 무기와 할렘 에픽 풀셋이 나왔다면 이제 장비에 마법부여를 시작하고 파티 또는 싱글 테이베르스에 도전하세요.

ESC - 백과사전 - 카드사전에서 카드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 퓨어 딜러 및 시너지 딜러 마법부여

· 무기 : 속성강화 +9 이상

· 방어구 

→ 어깨, 벨트, 신발 : 크리티컬 히트+5%(노블스카이 보주(응축된 안토니움으로 구매))이상 

→ 상의, 하의 : 물리/마법 공격력 +25 이상 또는 독립공격력 +25 이상

· 악세사리 : 속성강화 +12 이상

· 특수장비

→ 마법석 - 속성강화 +12 이상

→ 보조장비 - 물리/마법/독립 공격력 + 42, 크리티컬 히트 +2% (노블스카이 보주)

→ 귀걸이 - 건설자 루크(어둠) 카드


※ 버퍼 마법부여

· 무기 : 세라핌 지능+34 이상

· 방어구 

→ 어깨, 벨트, 신발 : 체력 또는 정신력(세인트)

→ 상의, 하의 : 지능 +34 (세라핌)

· 악세사리 : 에컨 보주 이상

· 특수장비

→ 보조장비 - 힘지체정 +55



※ 주 파밍 목적

· 하늘의 염원과 천공의 조각  테이베르스 장비 구매


※ 핀드워 트라이 시점

핀드워의 대략적인 스펙 컷은 앞서 [ 루크 및 마수던전 ] 에서 설명했습니다.

만약 루크와 마수던전을 패스하셨다면, 할렘 풀셋에서 천공 무기와 특수장비 또는 악세사리 중 한 세트를

테이베르스 장비로 교체하셨으면 조금 더 고급 마법부여와 함께 트라이해보시길 바랍니다.


싱글 테이베르스는 할렘풀셋 + 90제 에픽무기 이상을 끼시면 수월하게 깰 수 있습니다.

캐릭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요약 정리



※ 기본 파밍 순서

차원의 틈에서 항마력 4000까지 퀘전더리 맞추기 → 에컨과 어썰트 병행하며 항마력 4760 맞추기

→ 미명의 틈과 어썰트 병행하며 할렘 레전더리 및 에픽 맞추기 → 항마력 5000 부터 테이베르스 쩔 받아서 무기 맞추기

→ 테이베르스 파티사냥 또는 싱글 테이베르스로 테이베르스 에픽 맞추기 → 핀드워


※ 병행해야 하는 것

안톤 레이드로 숙명의 의지 수급

루크 레이드로 숙명의 의지 및 에픽소울 수급(할렘 또는 에컨 이상부터) 


※ 마수던전과 루크던전

선택 사항입니다. 앞에도 말했듯 핀드워의 빠른 진입을 목표로 하시는 게 아니라면 패스하시는 게 좋습니다.


  Q&A



Q) 중간에 쩔을 받아야 할 구간이 너무 많아요 ㅠㅠ

골드가 너무 드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과금을 통한 골드수급이나, 보통은 광부를 통한 골드수급을 많이 합니다.

본캐릭터는 파밍에 집중하고, 골드를 수급할 부캐릭터를 많이 키우시면 좋습니다.


대표적인 광부 캐릭터는 아수라, 팔라딘, 스위프트 마스터가 있으며, 

낮은 스펙이라면 그란디네 광부부터, 높은 스펙이라면 할렘지역 광부를 추천해 드립니다.


제가 구독자나 팬클럽은 아니지만 광부에 특화된 캐릭터와, 

던전별 광부 수익을 알려주시는 유튜버 분의 채널 링크를 첨부합니다.


추가로 요즘 떠오르는 광부지역은 어디인지 할렘지역 광부 수입을 정리한 글을 첨부합니다.




공감주세요